교직원 연수 [교육 현장 코치]
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 현장 코칭과 교육 기획 코칭 기법에 대한 교육의 제공을 통하여 직무 전문성 촉진 및 능률 향상
*미래 사회 주니어들의 적응력 및 주도력 증진을 위한 시대에 맞는 교육자 역량 강화 교직원 연수
*경기도교육청 연수기관 지정번호 : 경기-교육-2024-107
◆
연수 취지
교원, 교육전문직원 등 교육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시대에 맞는 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하여 주니어들이 미래 사회에 적응하고 주도적인 존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우수 교육 콘텐츠 기반 교직원 연수 과정 개발 및 제공
◆
연수 목적
-
교원을 대상으로 교육 현장 코칭과 교육 기획 코칭 기법에 대한 교육의 제공을 통하여 직무 전문성 촉진 및 능률 향상
-
교원의 아동 청소년 전문 코칭 마인드 함양과 긍정적인 소통 및 협력 역량 강화
-
교원의 자기 존재가치 확립과 능동적인 동기부여로 교원 생활에 대한 적응력 증진
◆
연수 과정
◆ 교육 현장 코치(18H)
1. 코칭과 교육
• 교육의 목적과 교육 현장
• 코칭의 의미와 원리 이해
• 코칭으로 바라본 교육 잠재력
-> 급변하는 시대의 교육 현장에서 생기는 다양한 과제들과 개선점들에 대한 코칭의 효과성과 잠재력 이해
2. 교육 현장 코칭
• 교육 현장 코칭 모형과 요소
• 교육 현장 코칭 기법
• 질문과 피드백
-> 교육 현장 코칭에 필요한 요소와 코칭 기법 이해 및 실습
3. 교육 현장 코치
• 교육 현장 코치 필수 역량 이해
• 존재가치와 사명감
• 자기 인지와 객관화 및 타인 이해
-> 교육에 대한 자기 의도와 존재가치를 찾아 동기를 강화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교원 생활 적응력 강화
4. 현장 적용 코칭
• 내재된 교육 기획과 현장 적용 코칭
•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코칭 심리
• 존재가치에 기반한 교육 기획 코칭
-> 교육 의도의 파악 및 현장 적용을 위해 자신만의 존재가치를 활용하여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맞춤형 교육 기획 코칭
5. 어린이 청소년 코칭
• 어린이 청소년 코칭의 특징과 차별점
• 어린이 청소년 코칭 사례
• 학습자에 대한 인정과 받아들임
->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 코칭의 특징과 차별점을 알아보고 기법을 실습하며 학습자에 대한 교육 현장 코치의 자세와 책임 강화
6. 어린이 청소년 코칭 스킬
• 교육 현장 코칭 스킬 실습
• 어린이 청소년 코칭 스킬 실습
• 소통과 관계 형성 스킬 실습
-> 실습을 통한 교육 현장 코치 역량 강화
◆
연수 이미지
◆
연수 진행
◆ 교육
1. 종별 : 직무연수
2. 과정 : 교육 현장 코치
3. 장소 : 주니어사회지원단체 강의장
4. 인원 : 20인(1개반)
5. 대상 :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
6. 기간 : 2025년 1월 6일 ~ 2025년 1월 8일(상세 일정은 이미지 참조)
7. 시간 : 18H
8. 평가 : 연수시간의 90% 이상 출석 시 이수 처리
9. 금액 : 일십만원(100,000원)
◆
연수 방침
• 본 교직원 연수 과정인 교육 현장 코치 과정(이하 “본 과정”)은 아동청소년들의 건강한 미래 인재로의 성장과 교원 역량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.
• 본 과정의 연수 시간은 총 18시간으로 대면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음
• 본 과정의 연수대상자 선정은 선착순이며, 1인당 연수비인 금 일십만원(100,000) 완납 시 선정이 완료됨.
• 본 과정의 참여 연수비를 납부하였으나 해당 연수에 참여가 불가능하게 됨에 따른 연수비 반환 규정은 상단에 있는 연수 이미지의 <연수비 반환기준>에 의함
• 본 과정에 대한 연수 인정 기준은 상단에 있는 연수 진행의 <8. 평가>에 의함
• 이외의 연수 운영과 관련한 기준은 2024년 경기도교육청 특수분야 연수기관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 및 운영 지침과 기관 운영 지침을 준거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