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직원 연수 [브레이너리]
교직원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뇌 성장 촉진을 위한 코칭 기법과 뇌파 활용 역량 강화
*미래 사회 주니어들의 적응력 및 주도력 증진을 위한 시대에 맞는 교육자 역량 강화 교직원 연수
*경기도교육청 연수기관 지정번호 : 경기-교육-2024-108
◆
연수 취지
교원, 교육전문직원 등 교육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시대에 맞는 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하여 주니어들이 미래 사회에 적응하고 주도적인 존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우수 교육 콘텐츠 기반 교직원 연수 과정 개발 및 제공
◆
연수 목적
-
교원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뇌 성장 촉진을 위한 코칭 기법과 뇌파 활용 역량 강화
-
뇌의 작용 원리와 시냅스이 대한 이해를 높여 학습자의 교육 몰입과 능률 촉진을 위한 역량 강화
-
뉴로피드백과 코칭에 대한 이해와 두 가지를 융합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브레이너리 역량 강화
-
경기도 우수 청소년 프로그램 “브레이너리”에 대한 사례와 이해로 에듀테크에 대한 교육 시사점 인지 및 교원으로서의 자긍심 강화
◆
연수 과정
◆ 브레이너리(30H)
1. 뇌와 시냅스
•뇌의 역할과 기능
• 뇌의 작용 원리와 정보처리과정 이해
• 시냅스의 의미와 활성화 이해
• 뇌가 나타내는 인간의 역량과 상태
• 뇌와 인공지능
-> 인간의 뇌가 가진 잠재력과 미래 사회 뇌 활용의 중요성 이해
2. 뇌파와 상태
• 자율신경계와 뇌파
• 뇌파의 의미와 뇌파별 특징 이해
• 뇌파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퍼스널 데이터와 특징 이해
• 뇌 상태와 내 상태
-> 뇌의 언어와 표현 이해 및 뇌파와 상태
3. 나의 뇌 이해
• 자기 뇌파에 대한 인지(선택)
• 뇌파 데이터로 바라본 자기 상태와 성향
• 자기 뇌파 데이터의 직무 활용법
-> 자기 뇌 상태 인지 및 객관화로 뇌의 표현에 대한 접근법 이해
4. 뇌 자극과 훈련
• 뇌 자극 조절과 신경
• 뇌 훈련 방법
• 집중력과 스트레스
-> 뇌 자극 원리와 조절의 의미 이해
5. 뉴로피드백 이해
• 뉴로피드백의 의미와 방법 이해
• 뉴로피드백의 효과와 특징 이해
• 뉴로피드백에 숨겨진 코칭 원리 이해
-> 뉴로피드백의 의미와 원리 및 적용 이해
6. 코칭 이해
• 코칭의 핵심 요소와 원리
• 알아차림과 객관화
• 동기와 존재
-> 코칭 핵심 요소와 동기와 존재의 관계 이해
7. 코칭 기법
• 관계형성 기법
• 질문과 피드백
• 코칭 실습
-> 코칭 적용 기법과 스킬
8. 의도와 인지
• 뇌의 표현과 언어
• 의도와 인지
-> 뇌의 표현과 코칭의 융합 및 인지 코칭
9. 뇌 성장과 변화설계
• 코딩과 반응
• 전환과 동기
• 몰입과 능률 촉진
-> 뇌 성장과 변화 설계 프로세스
10. 브레이너리
• 뇌파기반 변화설계
• 뇌 인지 훈련과 응용
• 브레이너리 일상
-> 뇌성장 변화설계 전문가 브레이너리
◆
연수 이미지
◆
연수 진행
◆ 교육
1. 종별 : 직무연수
2. 과정 : 브레이너리
3. 장소 : 주니어사회지원단체 강의장
4. 인원 : 20인(1개반)
5. 대상 :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
6. 기간 : 2025년 1월 13일 ~ 2025년 1월 17일(상세 일정은 이미지 참조)
7. 시간 : 30H
8. 평가 : 연수시간의 90% 이상 출석 시 이수 처리
9. 금액 : 일십만원(100,000원)
◆
연수 방침
• 본 교직원 연수 과정인 브레이너리 과정(이하 “본 과정”)은 아동청소년들의 건강한 미래 인재로의 성장과 교원 역량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.
• 본 과정의 연수 시간은 총 18시간으로 대면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음
• 본 과정의 연수대상자 선정은 선착순이며, 1인당 연수비인 금 일십만원(100,000) 완납 시 선정이 완료됨.
• 본 과정의 참여 연수비를 납부하였으나 해당 연수에 참여가 불가능하게 됨에 따른 연수비 반환 규정은 상단에 있는 연수 이미지의 <연수비 반환기준>에 의함
• 본 과정에 대한 연수 인정 기준은 상단에 있는 연수 진행의 <8. 평가>에 의함
• 이외의 연수 운영과 관련한 기준은 2024년 경기도교육청 특수분야 연수기관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 및 운영 지침과 기관 운영 지침을 준거함